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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슈/시사

✈️ 제주항공 정비사 73명 줄었다…정비 비용, 대형사 절반 수준✂️⚠️

by 훈바오 2024. 12. 3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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🛠️ 5년 새 정비사 13% 감소, 안전 위협 우려

제주항공의 정비사 수가 지난 5년간 13.5% 감소했어요.

2019년 542명이었던 정비사는 지난해 469명으로 줄었죠.

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인력 감축이 이어졌고,

최근 반등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5년 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어요.

정비사 인력이 부족해지면 피로도가 증가하고,

정비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.


⏳ 항공기 지연율, 제주항공이 최다

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

지난해 7월 기준 정비 문제로 인한 항공기 출발 지연 비율

제주항공이 0.77%로 국내 11개 항공사 중 가장 높았어요.

정비 인력이 부족할수록 정비가 지연되거나

미흡할 가능성이 커지는 거죠.


💸 정비 비용, 대형 항공사 절반에도 못 미쳐

제주항공은 내년 항공기 정비·수리·개조에

2209억 원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.

이는 항공기 1대당 평균 약 53억 8668만 원에 해당해요.

하지만 대한항공(127억 원), 아시아나항공(162억 원)과 비교하면

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해요.

평균 항공기 사용 연수(기령)도 제주항공은 14.4년으로

대한항공(11.4년), 아시아나항공(12.3년)보다 높아

노후화된 항공기 정비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.


🚨 정비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

항공기의 평균 기령이 높을수록

더 많은 정비 비용과 시간이 필요해요.

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항공은

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어요.

정비 인력 확충과 함께

정비 비용에 대한 실질적인 투자 확대가 필요합니다.


🛡️ 항공 안전,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

항공 안전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예요.

제주항공은 정비사 확충, 정비 비용 증대 등

구체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에요.

이번 무안공항 참사를 계기로

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

정비 시스템 재정비가 시급합니다. 🚦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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