🛠️ 5년 새 정비사 13% 감소, 안전 위협 우려
제주항공의 정비사 수가 지난 5년간 13.5% 감소했어요.
2019년 542명이었던 정비사는 지난해 469명으로 줄었죠.
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인력 감축이 이어졌고,
최근 반등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5년 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어요.
정비사 인력이 부족해지면 피로도가 증가하고,
정비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.
⏳ 항공기 지연율, 제주항공이 최다
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
지난해 7월 기준 정비 문제로 인한 항공기 출발 지연 비율이
제주항공이 0.77%로 국내 11개 항공사 중 가장 높았어요.
정비 인력이 부족할수록 정비가 지연되거나
미흡할 가능성이 커지는 거죠.
💸 정비 비용, 대형 항공사 절반에도 못 미쳐
제주항공은 내년 항공기 정비·수리·개조에
약 2209억 원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.
이는 항공기 1대당 평균 약 53억 8668만 원에 해당해요.
하지만 대한항공(127억 원), 아시아나항공(162억 원)과 비교하면
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해요.
평균 항공기 사용 연수(기령)도 제주항공은 14.4년으로
대한항공(11.4년), 아시아나항공(12.3년)보다 높아
노후화된 항공기 정비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요.
🚨 정비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
항공기의 평균 기령이 높을수록
더 많은 정비 비용과 시간이 필요해요.
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항공은
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어요.
정비 인력 확충과 함께
정비 비용에 대한 실질적인 투자 확대가 필요합니다.
🛡️ 항공 안전,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
항공 안전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예요.
제주항공은 정비사 확충, 정비 비용 증대 등
구체적인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에요.
이번 무안공항 참사를 계기로
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
정비 시스템 재정비가 시급합니다. 🚦
#제주항공 #항공정비 #정비사부족 #항공안전 #항공기지연 #정비비용 #항공기기령 #항공기안전관리 #정비사피로도 #항공사고 #국토교통부 #항공정비시스템 #항공사정비 #제주항공정비 #항공기유지보수 #저비용항공사 #항공안전강화 #항공정비예산 #항공기노후화 #항공안전규제 #항공업계현황 #항공사경영 #항공기정비투자 #항공사고예방 #정비사증원 #안전최우선 #항공기유지관리 #항공사책임 #정비사인력난
'이슈 > 시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논란과 공수처장의 발언: 법치주의와 정치적 논쟁의 중심 (0) | 2025.01.09 |
---|---|
🚨 롯데리아 회동, 사전 모의 드러나…노상원 '부정선거 자수글 올려라' 지시⚠️🇰🇷 (0) | 2024.12.31 |
🚨 "헌정 사상 첫 현직 대통령 체포영장 청구"…24시간 넘은 심리, 긴장 고조 ⚖️🇰🇷 (1) | 2024.12.31 |
🛬 무안공항 설계社 입장 발표…'로컬라이저, 안전구역 밖 설치' 법령 위반 아냐⚠️✈️ (0) | 2024.12.31 |
✈️ 무안공항 여객기 사고, 조종사 비행경력 8000시간 넘어…자격 논란 '근거 없어' 🚨 (2) | 2024.12.30 |